오늘은 Firebase 기능의 3가지 분류 중 Grow에 해당하는 기능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Firebase Grow Your APP
- Analytics(분석) : 사용자들이 누구이며, 그들이 앱을 이용하는 방식을 이해
- Predictions(예측) : 머신러닝을 적용하고 분석하여, 사용자들의 행동을 예측
- Cloud Messaging(클라우드 메시징) : 사용자들에게 메시지와 알림 사항을 전송
- In-App Messaging(인앱 메시징) : 활성 사용자들에게 타깃 메시지를 연결
- Remote Config(원격 구성) : 새로운 버전을 배포하지 않고도 앱의 설정을 바꾸고, 변경사항을 모니터링
- A/B Testing(A/B 테스팅) 마케팅 방식과 사용 적합성 테스트를 수행해서 가장 좋은 결과가 무엇인지를 확인
- Dynamic Ling(동적 링크) : 네이티브 앱 컨버전, 사용자 공유, 마케팅 캠패인 지원
Analytics
분석은 사용자들에 대해서, 그리고 그들이 앱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분속 도구를 통해 분석을 도와줍니다.
분석에서 중요한 개념은 오디언스(audience, 대상 사용자 집단)입니다. 오디언스는 앱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거나, 어떤 공통된 특징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이거나, 특정한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입니다.
개발자가 생각하는 오디언스의 특징들을 지정하면, 분석 도구가 여러분의 앱이 계속해서 생성하는 이벤트의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거기에 속하는 사용자들이 누구인지를 밝혀낼 것입니다.
이렇게 오디언스를 세분화한다는 개념은 아주 유용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키워가기” 카테고리에 있는 파이어베이스의 다른 기능들을 통해서 그러한 오디언스를 타깃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edictions
예측은 분석 도구가 수집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서 누가 이탈할 가능성이 있는지, 누가 비용을 지출하는지에 대한 예측을 수행합니다.
Cloud Messaging
클라우드 메시징을 이용하면,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나 앱에서 이벤트가 생겼을 때 푸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백엔드에 코드를 작성해 놓고 앱이 응답하기를 원하는 사항이 있을 경우에 앱으로 메시지를 날린다.
- 파이어베이스의 콘솔에 메시지를 작성해서 사용자들이 관심 있는 정보를 그들에게 날려준다.
메시징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면, 이러한 앱들이 분석 및 예측 도구와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분석 도구로 파악한 특정한 오디언스나 예측 도구로 파악한 특정한 사용자 그룹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In-App Messaging
인앱 메시징은 사용자들에게 맞춤화 된 타깃 메시지를 보여줘서 그들로 하여금 여러분이 만든 앱의 핵심 기능들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클라우드 메시징과의 차이는 클라우드 메시징(FCM)의 메시지는 파이어베이스 콘솔 등의 개발자가 제어하는 서버에서 오는 것이고, 인앱 메시징(FIAM)의 메시지는 앱 자체에서 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앱 메시지는 사용자가 실제로 앱을 이용하는 동안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차이로 FIAM은 FCM에 비해 개발자가 정의한 타겟 오디언스, 분석 도구와 예측 도구가 파악한 정확한 사용자들에게 정확한 시점에 전달됩니다.
Remote Config
원격구성을 이용하면, 앱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도 개발자가 만든 앱의 동작이나 보이는 모습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원격 구성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식은 파이어베이스의 콘솔에서 설정과 관련한 다수의 매개변수들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 앱이 SDK를 활용해서 해당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주기적으로 가져오고 필요에 따라서 사용합니다.
원격 구성이라는 것은 키와 값으로 짝을 이룬 거대한 설정값들이 클라우드에 호스팅 되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A/B Testing
A/B 테스팅은 분석 도구, 원격 구성, 클라우드 메시징 사이의 긴밀한 연동 관계를 더욱 강화시켜줍니다. 앱을 업데이트할 때 업데이트 내용이 도움이 될지 아니면 마이너스가 될지에 대해서는 미리 알 수 없습니다.
만약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준을 갖고 있다면, 파이어베이스의 A/B 테스팅을 이용해서 일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이후에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A/B 테스팅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언가를 변경할 때 아무런 정보도 없이 결정을 내린다면, 사용자들은 기대와는 다른 반응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Dynamic Link
동적 링크는 딥 링크(서비스 내의 하위 페이지로 링크를 시키는 것)라는 기존의 개념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는 앱을 특정한 화면이나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으로 시작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딥 링크는 사용자가 이미 앱을 설치한 경우에는 제대로 작동하지만, 먼저 설치해야 하는 경우라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런 단점은 사용자로 하여금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해당 링크는 살려 둠으로써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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